유통물류경영학과 교수진


박노현 주임교수
02.3408.3935
  • The Effect of Marketing Activities on the Brand Recognition, Brand Familiarity, and Purchase Intention on the SNS of Franchise Companies, Journal of Asian Finance, Economics and Business, 2020.
  • HMR 선택속성이 지각된 가치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: 결혼여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, 물류학회지, 2020.
  • DIY 온라인쇼핑몰의 쇼핑동기와 품질속성이 고객만족, 신뢰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, 물류학회지, 2020.
  • 한방삼계탕 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와 서비스품질이 점포이미지와 관계지속성에 미치는 영향, 물류학회지, 2020.
  • 관광지에서의 경험적 가치가 긍정적 감정 및 관광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: 가격민감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, 관광레저연구, 2019.
  •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가정간편식(HMR) 선택속성이 소비자만족 및 신뢰에 미치는 영향, 유통경영학회지, 2019.
  • 유기농 식품의 경험적 소비가치가 소비자 태도 및 결과행동에 미치는 영향: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, 물류학회지, 2019.
  • A Brief Review on Retail Business Positioning between the United States and Japan(미국과 일본의 소매업 입지전략에 관한 고찰), 물류학회지, 2018.
  • 다차원척도법을 적용한 물류항공사의 이미지 차별화 전략, 물류학회지, 2017.
  • The Effect of Monkey Chair and Band in Shoulder ROM and Pain for Post-Stroke Hemiplegia, The Journal of Physical Therapy Science, 2016.
  • 외식 프랜차이즈에서의 경험적 가치가 감정반응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, 물류학회지, 2016.
  • 커피전문점의 이미지 포지셔닝 전략에 관한 연구, 물류학회지, 2016.
  • 자아일치성과 기능적 일치성이 브랜드애착 및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, 유통경영학회지, 2015.
  • 스마트폰 기반 증강현실 특성이 프레즌스, 플로우 및 관계지속행동에 미치는 영향, 유통과학연구, 2015.
  • The Effect of Experiential Value of PB Product on Consumption Emotion, Brand Attitude and Relational Continuance Behavior in Discount Store, Korea Research Academy of Distribution and Management Review, 2014.
  • 종합슈퍼마켓 PB상품의 선택속성이 소비감정, 브랜드태도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, 유통과학연구, 2014.
  • 커피전문점의 브랜드이미지와 지각된 가치가 긍정적 감정, 호혜성 및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영향, 물류학회지, 2014.
  • 피자전문점의 쿠폰 평가속성이 쿠폰가치와 쿠폰상환의도 및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, 물류학회지, 2013.
  • 외식업체의 이미지에 따른 고객만족, 신뢰도 및 충성도에 관한 연구, 외식경영연구, 2010
  • 외식 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 브랜드 이미지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: 긍정적 감정과 관계품질의 매개적 역할, 상품학연구, 2010.

박노현 주임교수
02.3408.3935
담당과목
마케팅커뮤니케이션, 소비자행동, 시장조사론, 서비스마케팅, 유통경제론, 고객관리시스템구축(CRM), i-마케팅
학력
박사 : 세종대학교(마케팅)
석사 : 세종대학교(마케팅)
주요경력
現 세종대학교 산업대학원(eMA) 유통산업학과 주임교수
前 (주)천지소프트 대표이사
前 중소기업혁신전략연구원, 연구위원
前 AMI컨설팅 마케팅리서치센터 소장


김기철 교수
  • 골프웨어 온라인 쇼핑몰 특성이 플로우,쇼핑만족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-플로우 및 쇼핑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-

김기철 교수
담당과목
온라인유통시스템
학력
최종학위: 유통학박사
박사: 세종대학교 유통학 박사
석사: 세종대학교 유통산업학 석사
주요경력
2025.01. UN글로벌EEPC기구 환경패션쇼 조직위원회
2024.06. 세종대학교 산업대학원 정책 자문위원· 장안대학교 온라인쇼핑과 강사
2023.07.~ NGO 환경보호국민운동본부 강남구지회 자문위원
2023.05. 세종대학교 산업대학원 창업멘토
2018.01. 주식회사 이도인더스트리 대표
2017.10. 사단법인 꿈나무베이스볼 이사장


김우곤 교수
  • 고객경험이 고객 인게이지먼트 및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: 복합쇼핑몰을 중심으로, 물류학회지, 2022.

김우곤 교수
담당과목
빅데이터연구
학력
박사: 세종대학교 유통학(유통개발)
학사: 단국대학교 경영학(부동산경영)
주요경력
(미국) Subway International B.V. 한국, 대만, 괌 사업개발총괄팀장
(독일) Delivery Hero Korea. New Virticals Quick Commerce, Property Manager
매일유업 자산개발팀 폴바셋 직영 입지개발
CJ푸드빌 투썸본부 SRM파트 기획
SPC 파리크라상 가맹사업본부 SV


김준영 교수
  • 김준영·박슬기(2021). 호텔 직원이 지각하는 임파워링 리더십, 직업소명의식 및 직무성과의 구조적 관계 연구 : 성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, 관광레저연구, 33(3), 263-282.
  • 박한·김준영(2018). 믹솔로지스트 핵심역량의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 연구 : AHP분석을 이용하여, 관광레저연구, 30(11), 113-132.
  • 김준영(2018). 골목상권 활성화지원 정책 구성요인의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에 관한연구 : 소규모 외식업종을 중심으로, 박사학위논문.
  • 김준영·이형룡(2016). 직무탈진과 직무열의의 직무요구-자원모델에서 직무자원활용성의 조절효과 : 호텔기업 종사원을 대상으로, 관광레저연구, 28(8), 127-147.
  • 김준영·이형룡(2013). 호텔기업의 서비스혁신 성공요인이 직무몰입 및 서비스 제공 행동에 미치는 영향 : 성격유형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, 관광연구, 27(6), 409-430.

김준영 교수
담당과목
외식산업론
학력
박사: 세종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
석사: 세종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
주요경력
現) '테이블로'(스마트오더 서비스) CSO
前) IT스타트업 '창업인' CFO
前) 한무컨벤션주식회사(오크우드호텔) 구매팀
前) 제네시스 그룹(비비큐) OSM팀


윤성일 교수
  • 내용없음

윤성일 교수
담당과목
유통정보 및 계획
학력
박사: 세종대학교 유통학
석사: 세종대학교 유통학
학사: 고려대학교 생명공학
주요경력
現 티아이지코리아 이사



박한혁 교수
  • A Study on Behavioral Intention According to the Shopping Orientation of Consumers Using Distributors;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Omni- Channel's Perceived Value, International Information Institute INFORMATION, 2017
  • Effects of Franchisors' Management Styles on Dissolution Intention: Mediation Effects of Task-Focused and Procedural Conflict and Moderation Effects of Image of Franchisor, International Information Institute INFORMATION, 2017
  • Effects of Consumers' Shopping Orientation, Innovation Attribute and App Features on Intention of Continuous Use in Mobile Internet Shopping Malls, 피터드러커 소사이어티 창조와 혁신, 2017
  • 직무-가족 갈등이 삶의 만족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: 자아존중감과 긍정정서를 중재변수로 한 경로분석 연구,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, 2016
  • Multi-dimensional Emotional Intelligence Effects on Intrinsic/Extrinsic Motivation and Job Satisfaction: Analysis Using Laborer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, 유통과학회, 2015
  • 모바일 쇼핑의 브랜드 경험이 소비자 감정에 따라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, 한국생산성학회, 2015

박한혁 교수
담당과목
유통상권분석론
학력
박사 : 세종대학교 경영학박사
석사: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
학사: 서강대학교 경영학과 졸업
주요경력
現 주식회사 한영컨설팅 대표
前 삼육대학교 경영학과 겸임교수
前 동양미래대학교 유통마케팅과 겸임교수
前 롯데백화점 본점 식품팀장
前 롯데백화점 본점 영업총괄팀장


이용성 교수
  • 내용없음

이용성 교수
담당과목
물류학
학력
최종학위: 유통개발학 박사
박사: 세종대학교 유통개발학 박사
석사: 세종대학교 유통산업학 석사
주요경력
現와이즈에프씨컨설팅 대표
前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컨설턴트


이운영 교수
  • 내용없음

이운영 교수
담당과목
식품물류운영(물류학연구)
학력
박사: 세종대학교 유통학박사
석사: 세종대학교 경영학과
주요경력
現 카리나해운항공 대표이사
現 한국물류학회 상임이사


이시하 교수
  • A Study on Behavioral Intention According to the Shopping Orientation of Consumers Using Distributors;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Omni- Channel's Perceived Value, International Information Institute INFORMATION, 2017
  • Effects of Franchisors' Management Styles on Dissolution Intention: Mediation Effects of Task-Focused and Procedural Conflict and Moderation Effects of Image of Franchisor, International Information Institute INFORMATION, 2017
  • Effects of Consumers' Shopping Orientation, Innovation Attribute and App Features on Intention of Continuous Use in Mobile Internet Shopping Malls, 피터드러커 소사이어티 창조와 혁신, 2017
  • 직무-가족 갈등이 삶의 만족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: 자아존중감과 긍정정서를 중재변수로 한 경로분석 연구,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, 2016
  • Multi-dimensional Emotional Intelligence Effects on Intrinsic/Extrinsic Motivation and Job Satisfaction: Analysis Using Laborer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, 유통과학회, 2015
  • 모바일 쇼핑의 브랜드 경험이 소비자 감정에 따라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, 한국생산성학회, 2015

이시하 교수
담당과목
엔터유통연구
학력
석사: 세한대학교 (실용음악)
학사: 고려대학교 (미술사학/서양사학)
주요경력
現 한국음악저작권협회 이사
現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 대의원
現 파이러츠 엠파이어 대표
前 JS 엔터테인먼트 기획 이사
前 카이로스 엔터프라이즈 수석 프로듀서



이홍림 교수
연구실적
  • 기업 마케팅의 판매촉진을 위한 비주얼 머천다이징에 관한 연구, 2005, 한국디자인 과학학회
  • 유통 매장 연출V. M. D 매뉴얼에 관한 연구, 2006, 한국 디자인과학학회
  • 일본 (주) RMS(Recruits Management Solutions) 영업부문 연수프로그램개발, 2008, 일본 리쿠르트 솔루션스

저서
  • 시각적 상품기획 (Store Sales Merchandising)
  • 디스플레이와 V. M. D (Visual Merchandising)
  • 스타일링의 이해
  • HR트레이닝의 기초지식 (번역)
  • Foundation of Business (번역)
이홍림 교수
담당과목
머천다이징(Merchandising)
학력
박사: 세종대학교(디자인 매니지먼트)
석사: 홍익대학교(머천다이징)
학사: Institute of Tokyo Mode School(Coordination)
주요경력
現 Wear H.R 대표
現 ㈜아인스 파트너(일본, 리쿠르트 자회사) H.R부문 수석 컨설턴트
現 ㈜세광 A&C 경영고문
現 ㈜리빙젠(Living Zen) 마케팅 고문
수원여대 예술디자인학부 전임교수
㈜마스터즈 통상영업 기획이사
㈜삼성물산 디자인연구소 기획팀장
㈜삼성 제일모직 의류사업부 캐주얼사업 브랜드 총괄팀장


오범석 교수
  • 내용없음

오범석 교수
담당과목
유통경제론
학력
박사: 니혼대학 마케팅
석사: 경희대학교 마케팅
주요경력
現 ㈜ 계전산업 대표이사
日本三徳総業株式会社 取締役
日本三栄グループ 監査
한국물류학회 부회장
동서문화재단 이사


전주환 교수
  • 전주환(2023). "한옥호텔 이용객의 자아일치성이 긍정적 감정, 애착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." 박사학위논문.
  • 전주환,이승호,and 박노현(2024). "한옥호텔과 소비자의 자아일치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." 물류학회지 34(2), 63-75.
  • 박노현, 전주환, and박규태(2021). "커피전문점의 점포선택속성이 경험적 가치 및 점포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-호혜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-" 물류학회지 31(3), 111-121.

전주환 교수
담당과목
머천다이징론
학력
최종학위: 유통개발학 박사
박사: 세종대학교 유통개발학 박사
석사: 세종대학교 호텔관광외식경영학 석사


조희영 교수
  • A Study on Behavioral Intention According to the Shopping Orientation of Consumers Using Distributors;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Omni- Channel's Perceived Value, International Information Institute INFORMATION, 2017
  • Effects of Franchisors' Management Styles on Dissolution Intention: Mediation Effects of Task-Focused and Procedural Conflict and Moderation Effects of Image of Franchisor, International Information Institute INFORMATION, 2017
  • Effects of Consumers' Shopping Orientation, Innovation Attribute and App Features on Intention of Continuous Use in Mobile Internet Shopping Malls, 피터드러커 소사이어티 창조와 혁신, 2017
  • 직무-가족 갈등이 삶의 만족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: 자아존중감과 긍정정서를 중재변수로 한 경로분석 연구,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, 2016
  • Multi-dimensional Emotional Intelligence Effects on Intrinsic/Extrinsic Motivation and Job Satisfaction: Analysis Using Laborer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, 유통과학회, 2015
  • 모바일 쇼핑의 브랜드 경험이 소비자 감정에 따라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, 한국생산성학회, 2015

조희영 교수
담당과목
인적자원관리
학력
박사: 건국대학교 박사과정 졸업(마케팅 전공)
석사: 건국대학교 석사과정 졸업(마케팅 전공)


황병조 교수
  • 황병조. (2024). 구독경제 온라인플랫폼 소비자의 기술수용이 태도, 플로우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: 통합기술수용모형(meta-UTAU)을 중심으로, 박사학위논문.
  • 황병조. (2025). meta-UTAUT 와 플로우 이론에 관한 연구-구독경제 온라인플랫폼 중심으로. 물류학회지, 35(3), 149-163.
  • 황병조, & 박노현. (2024). 온라인플랫폼 ESG 활동이 소비자의 긍정적 주관적 경험, 브랜드 신뢰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. 유통경영학회지, 27(6), 37-54.
  • 박노현, 황병조, & 권오성. (2024). 통합기술수용모형 (meta-UTAUT) 과 플로우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. 유통경영학회지, 27(2), 79-93.
  • 이현수, 이운영, 황병조, & 박노현. (2024). 확장된 정보기술수용모델 (ETAM) 을 적용한 SNS 특성이 온라인 구전 (e-WOM) 에 미치는 영향. 유통경영학회지, 27(1), 21-36.
  • Cho, H. Y., Yang, H. C., & Hwang, B. J. (2023). The Effect of ChatGPT Factors & Innovativeness on Switching Intention: Using Theory of Reasoned Action (TRA).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, 21(8), 83-96.
  • 김석영, 황병조, & 박노현. (2023).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의 서비스 특성과 진행자 특성이 사회적 실재감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. 유통경영학회지, 26(3), 151-164.
  • 박노현, 심규철, & 황병조. (2022). 온라인구독 OTT 서비스 품질속성이 소비자의 기술수용태도, 사용자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. 유통경영학회지, 25(6), 21-37.
  • 온라인플랫폼 ESG활동이 소비자의 긍정적 감정, 브랜드 신뢰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, 한국연구재단, 2023.
  • 생활주변 현안해결 인공지능형 부탄캔 자원순환시스템 개발,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, 2022-2023.
  • 인공지능기반 고용량 콤포지트 LPG용기 스마트팩토리 기술개발,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, 2022.
  • 산업연계형 디지털전환 전문기업 육성: 클라우드 기반 LPG판매점 ERP 프로그램 보급, 정보통신산업진흥원, 2022.
  • 사회안전망 제고를 위한 소상공인 안전교육 사업화 방안, 소상공인연합회, 2022.
  • LPG판매업 대형집단화를 통한 원가절감 조사연구,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, 2020.
  • QR코드기반 LPG유통시스템 기술개발, LPG원격검침시스템 구축 등

황병조 교수
담당과목
공급사슬관리(SCM)
학력
최종학위: 세종대학교 유통학박사
박사: 세종대학교 유통학박사
석사: 세종대학교 유통산업학석사
주요경력
現 리테일비(RetailB) 대표
現 세종대학교 부설 유통전략연구소 연구원
現 중소기업중앙회 공동사업SOS지원단 현장지도위원
現 한국유통학회, 한국물류학회, 한국유통경영학회 등 정회원
現 물류관리사, 유통관리사 2급
現 건국대학교, 경기대학교, 성신여자대학교, 한국항공대학교 강사
前 가천대학교, 광운대학교, 혜전대학교 강사
前 소상공인연합회 정책기획팀장
前 한국가스판매업협동조합연합회 정책기획팀장
前 ㈜파리미키코리아 영업지원팀원 및 물류지원팀장
前 ㈜대교문고 점포개설TF 및 용산점 영업관리팀 기획총무